https://www.youtube.com/watch?v=1-R-47qwnQw&ab_channel=AllNationsChurch
‘교회가 무너지면, 세상이 무너집니다!’
(마가복음 13:1-13)
1.ORATIO(비움)
-> 하나님, 저의 Pre-Knowledge(선지식), Pre-Judgement(편견), Pre-Conception(선입관)을 비워주소서. 하나님, 말씀이 삶이 되게 하시고, 삶이 말씀으로 증거되게 하소서
2.Meditatio(채움)
-> 마가복음13:1-13은 크게 세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성전붕괴에 대한 예언(1-2절)
둘째, 성전붕괴에 대한 징조(3-13절)
셋째, 그에 따른 제자들의 대응(3-13절)
(1)관찰
첫째, 성전붕괴에 대한 예언(1-2절)
제자 중 한사람이 예수께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선생님이여 보소서 이 돌들이 어떠하며 이 건물들이 어떠하니이까”(1절)
그때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네가 이 큰 건물들을 보느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2절)
예수께서는 성전 큰건물을 무너뜨리시겠다고 선언하십니다.
둘째, 성전붕괴에 대한 징조 7가지 (3-13절)
예수와 제자들은 감람산에 올라서 성전을 마주 보고 앉았습니다. 그때 베드로 안드레 요한 야고보 두 형제들이 예수께 질문합니다.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려 할 때에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4절)
예수께서 이들의 질문에 7가지 징조를 친절하게 설명하십니다.
1)사람의 미혹(5절), 2)난리와 난리(7절), 3)나라가 나라를 대적(8절), 4)재난의 시작(8절), 5)공회에 넘겨짐(9절), 6)부모와 자식이 대적(12절), 7)예수이름으로 사람의 미음을 받음(13절)
셋째, 그에 따른 제자들의 대응 6가지 (3-13절)
예수께서는 제자들이 성전붕괴의 징조를 물어보았을 때, 감사하게도 그 때에 제자들이 가져야 할 대응자세를 또 친절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1)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5절), 2)난리와 난리의 소문을 들을 때 두려워하지 말라(7절), 3)공회에 넘겨질 때 스스로 조심하라(9절). 4)사람들이 끌어다가 넘겨줄 때 무슨 말을 할까 미리 염려하지 말라(11절), 5)성령께서 주시는 그 말을 하라(11절), 6)예수 이름으로 말미암아 미움을 받을 때 끝까지 견뎌라(13절)
(2)새김
1)교회와 세상과 분리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제자들이 성전붕괴를 질문하는데, 예수께서는 세상멸망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대답하셨을까요? 세상과 교회는 분리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세상에 오신 목적은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셔서'보내심을 받은 것입니다. 멸망당하지 않도록 구원하시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에 승천하셨고, 자신을 대신하여 그 역할을 할 교회를 이 세상에 남기고 가셨습니다.
요한계시록을 보면 새하늘과 새땅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거기에는 성전이 없습니다. 예수가 곧 성전이시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의 사명이 있습니다.
교회가 멸망하면 세상은 멸망합니다.
“교회가 끝장나면, 세상도 끝장납니다!”
“내가 끝장나면, 교회도 끝장납니다!”
(고전 12:27)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2)교회의 존재이유는 복음전파입니다.
예수는 세상의 끝을 또한 ‘복음전파’로 말씀하십니다.
“또 복음이 먼저 만국에 전파되어야 할 것이니라”(10절)
세상의 끝이 나기전에 복음이 온 세상에 전해질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이 어떤 선교단체로 인하여 그 뜻이 흐려지기는 하였지만, 말씀 그대로 받는다면, 복음이 모든 열방과 민족에게 증거되면 예수께서 다시 세상에 오신다는 의미입니다.
교회는 세상과 연결되어 있는 존재라고 말했습니다.
교회가 세상과 연결되어 있는 목적이 바로 이것입니다.
“Without the Gospel, there is No Church!”
교회가 복음을 전파하지 않는다면, 그럼 교회의 존재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롬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롬 10: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롬 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3)복음 때문에 미움받는 것은 특권입니다.
예수께서는 교회의 멸망을 세상의 멸망으로, 세상의 멸망이 곧 교회의 사명이 끝나는 날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이 멸망하기까지 교회는 복음을 들고 세상에 나가 전해야 합니다.
그러다가 예수이름 때문에 미음을 받으면 ‘끝까지 견뎌야‘ 합니다.
(막 13:13)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제자들은 이 말씀을 듣고 어떻게 살았습니까?
물론 성령충만함을 받은 결과이기도 하지만, 분명히 복음을 증거하다가 고난을 받을 때 ‘예수의 말씀'을 기억했을 것입니다.
제자들이 성령을 받고 복음을 전파하다가 예수의 예언처럼 정말 공회에 끌려가서 고난을 받았습니다. 제자들 중에 야고보는 예수이름 때문에 제일 먼저 순교를 당하였고, 베드로를 비롯한 많은 제자들이 공회에 끌려가서 매를 맞았습니다. 그때 그들의 고백이 이러합니다.
(행 5:40) 그들이 옳게 여겨 사도들을 불러들여 채찍질하며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는 것을 금하고 놓으니
(행 5:41) 사도들은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나니라
어제는 켄싱턴거리에 가서 참 마리화나 연기를 많이 마시고 돌아왔습니다.
담배도 평생 한번도 펴보지 못한 저로서는 마리화나 연기 냄새가 너무 역겨워서 힘들었습니다.
그때 이 말씀이 떠오르면서 주님께 회개했습니다.
야고보처럼 죽는 일도 아니고, 베드로처럼 감옥에 갇히는 것도 아니고, 제자들처럼 매를 맞고 능욕당하는 일도 아닌데…
더욱 세상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서 빛과 소금이 되는 목사로 살고 싶습니다.
(3)기도
1)주님, 열방교회가 세상속의 교회가 되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2)주님, 열방교회가 복음전파를 위해 존재하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3)주님, 복음전파 때문에 미움을 받는 것을 특권으로 여기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3.TENTATIO(나눔)
1)오늘 하루 주일설교를 정성껏 준비하여,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자!
2)복음을 준비하고, 복음을 전파하는 것으로 인하여 힘이 소진되어도 기뻐하자!
3)니카라과 단기선교를 통해 복음이 전파될 수 있도록 기도로 준비하자.
4)세례식, 생명의삶4기, 성경강독반을 위하여 기도로 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