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막 73번째 주제 – ‘내 의지력보다 43%가 더 중요하다'
오늘 소개하는 일반서적은 웬디 우드 교수님의 ‘Habit 해빗’이고,
신앙서적은 켄 시게마츠 목사님의 ‘Survival Guide for the Soul 예수를 입는 시간’ 입니다.
USC에서 가르치는 웬디 우드 교수님은 인간의 ‘의지력’보다 더 크게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습관’이라고 말하면 5단계 ‘습관 설계의 법칙’을 제시하면서 큰 위로와 희망을 주는 이야기를 다음과 같이 합니다.
"내면의 충동과 세상의 욕망에 제대로 저항하지 못한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 당신이 처한 환경이 조작되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우선 자신을 용서하라. 그리고 자신을 둘러싼 상황을 바꿔 삶을 더 쉽게 만들어라."
켄 시게마츠 목사님은 그의 책 ‘Survival Guide for the Soul’에서 ‘생존’을 넘어 ‘풍성한 삶’을 살게 하는 7가지 절대 습관을 제시합니다.
이것은 마치 웬디 우드 교수님의 ‘습관설계의 법칙 5단계’를 연상케 합니다. (켄 시게마츠 목사님이 웬디 우드 교수님에게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는 생각은 절대적으로 제 개인생각이지만… 의심이 되는 내용이 p.18에도 나와 있긴 합니다^^)
아무쪼록 두 책을 통해 ‘의지력’으로 할 수 없어서 늘 우리 자신을 책망했던 것으로부터 해방되어서 ‘습관의 법칙’을 통해 하나님의 소명을 이루어가는 착한 크리스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