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Ng2CcGYkvyI
우리나라 대통령이 이런 대통령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잠 28:1-28)
잠언28장은 율법을 지키는 자, 부와 권력, 악인과 의인의 삶을 대조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별히 악인들의 모습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데 ‘사회 정의’에 대한 잠언들이 가장 많이 나옵니다.
제게 주신 레마의 말씀은 잠언 28장 2절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통해 ‘나라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잠 28:2) 나라는 죄가 있으면 주관자가 많아져도 명철과 지식 있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장구하게 되느니라
공동번역에서는 ‘나라에 죄가 많으면, 통치자자 자주 바뀐다’고 말합니다.
(공동번역) 나라에 죄가 많으면 통치자가 자주 바뀌지만 슬기로운 사람이 다스리면 자리가 잡힌다
새번역 성경을 보면, ‘나라에 반역이 일면, 통치자자가 자주 바뀐다’고 말합니다.
(새번역) 나라에 반역이 일면, 통치자가 자주 바뀌지만, 슬기와 지식이 있는 사람이 다스리면, 그 나라가 오래간다.
영어성경을 보면 이러합니다.
When a country is rebellious, it has many rulers, but a man of understanding and knowledge maintains order.
어떻게 해야 ‘반란이 일어나지 않는 나라’ ‘죄가 만연하지 않는 나라’ 그래서 ‘불행한 대통령이 나타나지 않는 나라’ ‘대통령 때문에 불행하지 않는 국민이 되는 나라’를 세워갈 수 있을까요?
잠언 28장 2절의 후반부에 답이 있습니다.
개역개정을 보면 ‘명철과 지식이 있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장구하게 된다고 합니다.
새번역 성경을 보면, ‘슬기와 지식이 있는 사람이 다스리면’ 그 나라가 오래간다고 말합니다.
공동번역에서는 ‘슬기로운 사람이 다스리면’ 자리가 잡힌다고 말합니다.
NIV 성경을 보면, 명철과 지식을 가진 사람이 a man of understanding and knowledge 나라를 유지할 수 있다 maintains order 고 말합니다!
도대체 명철과 지식이 무엇이길래, 한 나라의 대통령이 올바르게 국민을 섬기고 다스리게 합니까?
1)Understanding 명철
(잠 2: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turning your ear to wisdom and applying your heart to understanding,
명철(明哲)은 ‘사리의 근본을 밝히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한 예를 들면 이러합니다.
쇠뭉치를 보고 어떤 사람은 ‘납’이라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고철’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명철이 있는 사람은 ‘자석’을 사용하여 분별합니다. 철이면 그 자석에 붙을 것이고, 납이라면 그 자석에 붙을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렇게 명철이란 사물을 보고 그 본질을 정확하게 분별하는 것을 말합니다.
2)Knowledge 지식
(잠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The fear of the LORD is the beginning of knowledge, but fools despise wisdom and discipline.
세상에서는 학문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아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창조주 하나님,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을 알게되면, 세상의 모든 학문과 다양한 분야를 제대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열방가족 여러분, 우리나라 대통령에게 이런 ‘명철과 지식’이 있기를 기도합시다!
그리고 여기에 더불어서 오늘 본문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지혜있는 대통령’이 되기를 기도합시다!
3)Wisdom 지혜
(출 28: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Tell all the skilled men to whom I have given wisdom in such matters that they are to make garments for Aaron, for his consecration, so he may serve me as priest.
지혜가 무엇입니까?
한마디로 ‘행하는 능력’입니다.
인생의 경험이 많은 노인들은 어떤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자기의 경험에 비추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있씁니다.
성경에서는 지혜를 ‘하나님의 방법을 찾아내는 것’으로 소개합니다.
알고 있는 ‘지식’과 분별하는 ‘명철’을 생활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혜’를 통해 좋은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 나라의 리더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명철’을 하나님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식’을 하나님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그 ‘명철’과 ‘지식’으로 ‘지혜롭게’ 국정을 운영해 나가도록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