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소리’가 이기지 못하게 하소서!
(누가복음 23:1-25)
1.ORATIO(비움)
-> 하나님, 저의 Pre-Knowledge(선지식), Pre-Judgement(편견), Pre-Conception(선입관)을 비워주소서,
하나님, 말씀이 삶이 되게 하시고, 삶이 말씀으로 증거되게 하소서
2.Meditatio(채움)
(관찰)
누가복음 23장 1-25절은 크게 3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빌라도의 첫번째 심문 (1-7절)
둘째, 헤롯 앞에 서신 예수 (8-12절)
셋째, 빌라도의 두번째, 세번째 심문 (13-25절)
1)빌라도의 첫번째 심문 (1-7절)
*무리들이 예수를 고발한 내용이 무엇입니까? ’미혹’입니다.
(눅 23:2) 고발하여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가이사에게 세금 받치는 것을 금하게’ 하는 미혹과 ‘자칭 유대의 왕’이라는 미혹을 이스라엘백성들에게 행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빌라도의 판결은 무엇이었습니까? “이 사람에게 죄가 없도다!”(4절)였습니다.
2)헤롯 앞에 서신 예수 (8-12절)
빌라도는 죄가 없으신 예수가 갈릴리엣부터 소동을 일으켰다는 이야기를 듣고, 갈릴리지역 분봉왕인 헤롯에게 이 책임을 전가하기 위해 예수를 헤롯에게 보냅니다. 마침 그때 헤롯이 예루살렘에 와 있었습니다.
(눅 23:5) 무리가 더욱 강하게 말하되 그가 온 유대에서 가르치고 갈릴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여기까지 와서 백성을 소동하게 하나이다 (눅 23:6) 빌라도가 듣고 그가 갈릴리 사람이냐 물어 (눅 23:7)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롯에게 보내니 그 때에 헤롯이 예루살렘에 있더라
헤롯은 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그 이유는 전적으로 호기심 때문이었습니다. 예수의 소문을 듣고 어떤 이적을 행할지를 보기 위함이었습니다.
(눅 23:8) 헤롯이 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 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나는 왜 교회에 나옵니까? 예수를 보고 왜 매우 기쁩니까?
헤롯이 예수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자, 무리들이 더욱 힘써 예수를 고발하지만, 헤롯은 다시 예수를 빌라도에게 보냅니다.
(눅 23: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눅 23:11) 헤롯이 그 군인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3)빌라도의 두번째, 세번째 심문 (13-25절)
헤롯에게서 돌아온 예수를 빌라도가 다시 두번째 심문하지만 결론은 똑같았습니다. ‘무죄‘!
(눅 23:13)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관리들과 백성을 불러 모으고 (눅 23:14) 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이 백성을 미혹하는 자라 하여 내게 끌고 왔도다 보라 내가 너희 앞에서 심문하였으되 너희가 고발하는 일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고 (눅 23:15)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그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그가 행한 일에는 죽일 일이 없느니라 (눅 23:16) 그러므로 때려서 놓겠노라
빌라도의 세번째 심문의 결론도 같았습니다. ‘무죄‘!
(눅 23:22)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그러자 무리들이 소동을 일으킵니다. ‘큰 소리로 재촉‘ 합니다. 그리고 끝내 ‘그들의 소리’가 빌라도의 양심을 이깁니다.
(눅 23:23) 그들이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그들의 소리가 이긴지라 (눅 23:24) 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눅 23:25) 그들이 요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를 놓아 주고 예수는 넘겨 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
빌라도는 ‘사람의 소리에 지배당하여 ‘하나님의 소리’를 듣지 않습니다.
(2)새김
제가 받은 레마의 말씀 제목을 이렇게 정했었습니다.
‘사람의 소리’가 ‘( )의 소리’를 이기지 못하게 하라!
( ) 빈 공간에는 여러 단어들이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분병한 것은 ‘사람의 소리’가 이기게 되면, 더 이상 ( )의 소리는 죽게 됩니다.
1)왜 빌라도는 예수의 무죄를 3차례를 발견하고도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았을까요?
가)무리들에게 ( 만족 )을 주기 위함
(막 15:15) 빌라도가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 하여 바라바는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Wanting to satisfy the crowd!”
나는 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한 존재인가요? 아닙니다!
(갈 1: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Am I now trying to win the approval of men, or of God? Or am I trying to please men?”
나)로마제국에서 ( 출세 ) 하기 위함
(요 19: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예수)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If you let this man go, you are no friend of Caesar.”
나는 ‘힘있는 자의 친구’가 되어야만 합니까? 아닙니다!
(요 15:15)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Instead, I have called you friends!”
2)왜 사람의 소리가 이기면 위험합니까?
가)사람이 구하는 대로 언도를 합니다.
(눅 23:23) 그들이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그들의 소리가 이긴지라 (눅 23:24) 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So Pilate decided to grant their demand.”
나)사람이 요구하는 자를 놓아줍니다.
(눅 23:25a) 그들이 요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를 놓아 주고
“He released the man…”
다)예수를 넘겨 줍니다.
(눅 23:25b) 예수는 넘겨 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
“surrendered Jesus to their will.”
3)하나님의 소리가 가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창 1:3-4)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빛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4)사람이 사탄의 소리를 들으면서 비참한 인생을 살게되었습니다.
(창 3:4-5)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5)사람이 ‘죄의 욕망의 소리’를 들으면서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창 11:4)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6)사람의 소리, 사탄의 소리가 ‘하나님의 소리’를 이기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계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삼상 3: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고난주간 특별새벽기도회 동안에 ‘사람의 소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소리’가 나를 이기도록 합시다.
하늘의 소리, 성령의 소리, ‘하나님의 소리’가 나를 지배하도록 합시다.
오늘 하루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나의 한계를 극복하는’ ‘나의 상황을 이겨나가는’ 예수의 친구로 살아갑시다!
(막 14:35-36) 조금 나아가사 땅에 엎드리어 될 수 있는 대로 이 때가 자기에게서 지나가기를 구하여 이르시되 아빠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