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g0LB0CJQ41E&ab_channel=AllNationsChurch
(열왕기상 20:26-34)
1.ORATIO(비움)
->하나님, 제 안에 있는 헛된 욕망과 자랑을 다 비웁니다!
2.MEDITATIO(채움)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제게 주셔서, 말씀이 삶이 되고, 삶이 말씀이 되게 하옵소서!
(1)관찰
열왕기상 20:26-34은 크게 두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아합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이야기(26-30절) 벤하닷이 아합에게 찾아가서 생명을 구하는 이야기(31-34절) 입니다.
1)하나님의 사람이 아합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이야기(26-30절)
가)하나님은 무명의 하나님의 사람을 사용하셔서 전쟁의 승리를 증거케 합니다.
나)전쟁의 승리 목적은 ‘하나님은 여호와이심을 알게‘ 하심입니다.
(왕상20:26) 해가 돌아오매 벤하닷이 아람 사람을 점고하고 아벡으로 올라와서 이스라엘과 싸우려 하매 (왕상 20:27) 이스라엘 자손도 점고함을 입고 군량을 받고 마주 나가서 저희 앞에 진을 치니 이스라엘은 염소 새끼의 두 적은 떼와 같고 아람 사람은 그 땅에 가득하였더라 (왕상20:28) 때에 하나님의 사람이 이스라엘 왕에게 나아와 고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이 아람사람이 말하기를 여호와는 산의 신이요 골짜기의 신은 아니라 하도다 그러므로 내가 이 큰 군대를 다 네 손에 붙이리니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줄 알리라 하셨나이다 하니라
다)하루에 벤하닷의 보병 십만이 죽고, 남은 자 이만 칠천 명이 죽습니다.
라)벤하닷은 도망하여 골방에 숨습니다.
(왕상20:29) 진이 서로 대한 지 칠일이라 제 칠일에 접전하여 이스라엘 자손이 하루에 아람 보병 십만을 죽이매 (왕상 20:30) 그 남은 자는 아벡으로 도망하여 성읍으로 들어갔더니 그 성이 그 남은자 이만 칠천 위에 무너지고 벤하닷은 도망하여 성읍에 이르러 골방으로 들어가니라
2)벤하닷이 아합에게 찾아가 생명을 구하는 이야기(31-34절)
가)벤하닷이 아합에게 목숨을 구합니다.
나)아합이 벤하닷의 구걸을 듣고 그를 ‘나의 형제’로 부릅니다.
(왕상20:31) 그 신복들이 저에게 고하되 우리가 들은즉 이스라엘 집의 왕들은 인자한 왕이라 하니 만일 우리가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테두리를 머리에 이고 이스라엘 왕에게로 나아가면 저가 혹시 왕의 생명을 살리리이다 하고 (왕상 20:32) 저희가 굵은 베로 허리를 묶고 테두리를 머리에 이고 이스라엘 왕에게 이르러 가로되 왕의 종 벤하닷이 청하기를 나의 생명을 살려 주옵소서 하더이다 아합이 가로되 저가 오히려 살았느냐 저 는 나의 형제니라
다)벤하닷이 아합에게 와서 자기의 부친이 빼앗은 모든 성읍을 돌려주겠다고 약속합니다.
라)벤하닷이 아합에게 와서 다메섹에서 아합을 위한 거리를 만들라고 요청합니다.
마)아합은 벤하닷을 죽이지 않고 조약을 맺고 벤하닷을 풀어줍니다.
(왕상20:33) 그 사람들이 징조로 여기고 그 말을 얼른 받아 대답하여 가로되 벤하닷은 왕의 형제니이다 왕이 가로되 너희는 가서 저를 인도하여 오라 벤하닷이 이에 왕에게 나아오니 왕이 저를 병거에 올린 지라 (왕상 20:34) 벤하닷이 왕께 고하되 내 부친이 당신의 부친에게서 빼앗은 모든 성읍을 내가 돌려 보내리이다 또 나의 부친이 사마리아에서 만든 것같이 당신도 다메섹에서 당신을 위하여 거리를 만드소서 아합이 가로되 내가 이 약조로 당신을 놓으리라 하고 이에 더불어 약조하고 저를 놓았더라
(2)새김
하나님께서 제게 주신 레마의 말씀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악한 시대에 ‘무명의 하나님의 사람’을 하나님께서 사용하셔서 자신의 말씀을 증거하게 하십니다.
둘째는 아합이 전쟁의 승리를 하나님이 아니라 자신에게 돌리고, 자신의 이름을 위하여 조약을 맺습니다.
1)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사람을 아합에게 보내셔서 전쟁의 승리를 예고하십니다. 그리고 전쟁은 아합의 대승으로 끝납니다.
아합의 시대, 곧 악의 시대가 범람할 때 하나님께서는 엘리야도 사용하시지만, 아합과 대척점에 있는 엘리야를 보내실 수 없을 때 ‘무명의 하나님의 사람’을 보내셔서 하나님의 생각을 계속해서 전해주시고 있습니다.
말씀을 묵상하면서 참 행복했습니다. 그리고 확신이 섰습니다.
“하나님, 제가 사람에게는 무명한 목사가 되게 하시고, 하나님에게는 유명한 목사가 되게 하옵소서!”
2)아합이 벤하닷을 물리치게 된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여호와이심을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아합은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돌립니다.
하나님을 무명한 자가 되게 하고, 자기 자신을 유명한 자로 만들어 버립니다.
벤하닷의 목숨이 하나님께 속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결정하여 하나님을 무시합니다.
그 이유가 너무나 불쌍합니다.
가)자신을 두고 ‘생명을 구걸하는 왕’을 두고 우쭐해집니다.
나)빼앗아 간 모든 재산을 돌려준다고 약속합니다.
다)아합 ‘자신을 위한’ 거리를 다메섹에 세우겠다고 말합니다.
말씀을 묵상하다가 하나님께서 제게 주시는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전우철목사야, 너는 사람에게는 무명한 자가 되고, 나에게(하나님에게는) 유명한 자가 되라!”
이 말씀이 가슴에 새겨지는데 너무 행복했습니다.
그러면서 고린도전서 6장의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고후6:9) (너는)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고후6:10)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아멘!”
말씀을 묵상하면서 하나님께 질문했습니다.
“하나님, 어떻게하면 하나님 앞에 유명한 자가 될 수 있습니까?”
그때 제게 주신 하나님의 대답입니다.
가)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고후6:1)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고후6:2)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나)목사라는 직분이 비방을 받지 않도록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라
(고후6:3) 우리가 이 직분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고 무엇에든지 아무에게도 거리끼지 않게 하고
다)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많이 견디라
(고후6:4) 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많이 견디는 것과 환난과 궁핍과 고난과
라)어려움 가운데서도 깨끗해라
(고후6:5) 매 맞음과 갇힘과 난동과 수고로움과 자지 못함과 먹지 못함 가운데서도
(고후6:6) 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마)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기라!
(고후6:7)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고후6:8) 영광과 욕됨으로 그러했으며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그러했느니라 우리는 속이는 자 같으나 참되고
(3)기도
하나님, 무명의 하나님의 사람처럼, 하나님이 악한 시대에 전하라, 외치라는 말씀을 주저하지 않고, 계산하지 않고, 담대히 전하는 목사로 살게 해 주옵소서!
하나님, 아합처럼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는 목사가 되지 않게 하시고, 나를 위하여 하나님을 버리는 못된 놈이 되지 않도록 늘 지켜주옵소서!
3.TENTATIO(나눔)
1)오늘 양로원에서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나타내게 하소서
2)맥아렌/멕시코 아웃리치에 ‘무명의 목사’로 섬기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