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0EsSitYHP7k
Well (우물)가의 여인을 Well (잘) 아시는 예수!
(요 4:1-14)
요한복음 4:1-14은 예수님께서 유다지역에서 갈릴리지역으로 이동하시는 가운데 사마리아를 통과하시다가 정오 12시에 우물을 찾아온 수가성 여인을 우연히 만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말씀을 묵상하다보면 예수님은 우연을 가장한 플랜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수가성 여인을 찾아오심을 발견합니다. 마치 예수님께서 나다나엘을 오래전부터 알고 계셨던 것과 비슷합니다.
“빌립이 너를 부르기전에 네가 무화과 나무 아래 있었던 것을 보았노라!” (요 1:18) 이사야 43장의 1절처럼 “너를 지으신 이”이신 예수님께서 사람을 피해, 우물을 찾은 여인을 오래전부터 보고계셨고, 그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해 찾아오셨습니다.
그래서 묵상 제목을 ‘Well, Well’로 잡았습니다. 첫번째 Well은 ‘우물’을 뜻하며, 두번째 Well은 ‘잘’을 뜻하는 것으로서 ‘우물가의 여인을 잘 아시는 예수’라고 정하였습니다.
말씀을 묵상하다가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레마의 말씀은 이러합니다.
첫째는, 예수님은 우연히 사람을 만나지 않으시고, 목적을 가지시고 찾아가십니다.
나인성 과부가 아들을 잃었을 때, 예수님은 오로지 그 여인을 만나 아들을 살려주기 위하여 찾아갑니다. 다른 이유는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여리고성을 방문했을 때도 오로지 삭게오를 만나시기 위해 찾아가셨습니다. 그래서 군중들의 시선을 피하여 나무에 오른 ‘삭개오’의 이름을 이미 알고 계셨고, 그래서 그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삭게오야 속히 내려오라” (눅 19:5)
“하나님, 제가 찾아가야 할 장소와 사람을 보여주옵소서. 켄싱톤이든, 양로원이든, 통합한국학교이든 또한 북한이든 이슬람국가이든 보낼만한 때에 나를 보내소서!”
둘째는, 예수님은 사람들이 상종하지 않는 사람들을 의도적으로 찾아가십니다.
사마리아는 앗시리아가 북이스라엘을 점령하고 난후 이방인들을 사마리아로 이주하여 섞여사는 정책을 펼친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유대인들은 혼합된 사마리아인을 차별하여 상종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의도적으로 소외되고 멸시당하는 사마리아를 방문하여 예수님이 세리와 죄인의 친구이셨던 것처럼, 사마리아인의 친구임을 또한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 나를 보내보서. 사람들이 상종하지 않는 곳으로 보내소, 예수님처럼 죄인과 세리와 창기의 친구가 되게 하옵소서!”
셋째는, 하나님의 선물과 그 선물을 주시는 이를 아는 것이 중요함입니다.
하나님의 선물이 무엇입니까? 영생입니다. 구원입니다. 에베소서 2:8을 보면 이렇게 성경은 말합니다.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저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그 하나님의 선물을 주시는 이는 누구십니까? 하나님의 아들 예수십니다. 구원자이십니다. 사도행전 4:11-12에 보면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다른이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하나님, 나의 모든 목회활동의 목적이 하나님의 선물 곧 구원을 베푸는 일이며, 그 구원을 베푸시는 이인 예수를 증거하게 하옵소서”
다시 말씀묵상의 제목을 묵상합니다.
Well, Well, 하나님, 우물가의 여인을 잘 아시듯이, 또한 그와 같은 저를 잘 알고 계심을 믿습니다.
사마리아 수가성 여인처럼 사람을 피하고, 상황을 피하던 저를 구원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저와같은 사람들을 찾아가 하나님의 선물을 나누어주는 참된 목사가 되게 하옵소서.
(기도)
1)하나님, 예수님께서 사마리아의 수가성의 여인을 찾아가셔서 만나주셨던 것처럼, 오늘 제게 찾아와 만나주옵소서.
2)하나님, 내가 의도적으로 피하려는 장소나 사람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예수님처럼 그 벽을, 선입관을, 편견을 뛰어 넘게 하여 주옵소서.
3)하나님, 수가성 여인처럼 사람이 무서울 때, 사람이 두려울 때, 친히 성령님을 보내주셔서 만나주시고 위로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예수님처럼 수가성 여인을 찾아 나서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4)하나님, 하나님의 선물인 구원과 그 선물을 주시는 이이신 예수님을 세사에 증거하는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옵소서.
5)하나님, 비교불가이신 예수님, 대체불가이신 예수님을 그 어떤 것과 그 누구와도 바꾸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도록 지켜주옵소서.
6)하나님, 더이상 목마르지 않은 인생을 살기 위해, 예수를 마시고, 예수를 먹게 하옵소서.
7)하나님, 시카고구세군교회와 열방교회의 성도님들에게 영생을 주옵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