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5TBjZErAL5M
‘Knowing Jesus, Believing In Jesus!’
(요 13:12-20)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후에 제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입니다.
1.Knowing Jesus! (예수를 알라)
예수님은 세족식 이후에 이렇게 질문합니다.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2절)
세족식 자체도 의미가 있는 일이지만, 세족식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교훈을 주시려는 목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understanding’입니다.
1)주와 선생이 종과 제자들의 발을 씻었다면, 너희들이 서로 발을 씻어 줌이 옳다!
(요 13: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2)예수님은 이를 위해 ‘본’을 보여 주셨다!
(요 13: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바울은 제자들에게 자신을 본받으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자신을 본받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자신이 본받고 있는 예수를 본받으라는 것입니다.
(고전 4:1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고전 11: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3)이런 의미를 알고 세족식을 거행하면 복이 있다!
(요 13:17)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예수님의 무엇을 본받으라는 것입니까?
선생이요 주이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겸손하게 씻기신 것을 본받으라는 것입니다.
(마 11:29-30)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그리고 예수님의 의도를 깨닫고 세족식을 거행하는 자에게 복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베드로는 이 부분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은혜를 주시리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밷전 5:5-6) …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에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4)세족식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선택한 제자가 하는 것이다.
(요 13:18) 내가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나는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2.Believing In Jesus! (예수를 믿으라)
1)세족식을 통해 예수님이 가지신 목적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것이다!
(요 13:19) 지금부터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일러 둠은 일이 일어날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로라
요한복음의 기록목적이 바로 이것입니다.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고, 그리스도시다!”
“이를 믿는 자는 생명을 얻는다!”
(요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예수님처럼 온유하고 겸손하게 서로 사랑할 수 있게 하는 힘은 성령님이시다!
(요 13: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고 그리스도이심을 믿는다는 것은 그냥 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예수님이 보내시는 성령님을 영접할 때 일어납니다.
(요 20:21-22)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하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
“하나님, 세족식의 바른 의미를 깨닫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겸손하심을 본받아 저도 겸손한 제자가 되게 하여 주시고, 겸손함으로 복을 받게 하옵소서!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아는 것을 넘어 믿는 데로 나아가게 하옵소서!”
“하나님, 겸손하게 세족식을 행할 능력이 없습니다. 예수님이 보내주신 성령님을 영접하여 힘껏 섬기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기도)
1)하나님, 세족식을 통해 예수님이 누구이신지를 알게 하옵소서.
2)하나님, 주이시고 선생이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던 것을 본받아 우리도 서로 발을 씻기는 제자가 되게 하옵소서.
3)하나님, 예수님의 온유하심과 겸손하심을 본받아, 우리도 누군가에게 본이 되는 제자가 되게 하옵소서.
4)하나님, 예수님처럼 겸손하게 허리를 동이고 섬길 때 은혜를 주심을 깨닫게 하옵소서.
5)하나님, 예수님처럼 발을 씻기는 섬김을 아무에게나 맡기는 것이 아니라 제자에게 맡기심을 깨닫게 하옵소서.
6)하나님, 예수님의 세족식이 그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게 하시고, 또 믿게 하여서 생명을 얻게 하심을 깨닫게 하옵소서.
7)하나님, 예수님이 본을 보여주신 사명을 우리 힘으로 할 수 없음을 고백합니다. 성령을 주셔서, 받고 충만하여 잘 감당하게 하옵소서!
8)하나님, 열방교회 온 성도들이 예수님을 본받아 겸손하게 하시며, 성령충만하여 초대교회의 역사를 이루어가게 하옵소서.